본문 바로가기

역사

베트남의 역사(프랑스 지배~독립과 분단~인도 차이나 전쟁)

반응형

베트남과 프랑스의 식민 통치는 프랑스가 동남아시아에서 그 존재를 확립하기 시작한 19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산업혁명을 경험한 유럽에서는 통상무역의 확대를 요구하며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하였다. 베트남도 구미 열강의 제국주의의 손길을 피해 갈 수 없었다. 17세기 초기에 베트남에 통상을 요구하는 사자가 방문했다.
베트남이 프랑스의 통상 교섭 요구를 거절하고, 가톨릭교도를 박해하자, 프랑스는 이를 구실로 전쟁을 일으켜 1858년, 프랑스 군대는 식민지 제국을 확장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당시 응우옌 왕조에 의해 통치되었던 베트남에 대한 군사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일련의 군사 작전 후, 프랑스는 라오스, 캄보디아와 함께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연합의 일부가 된 베트남에 대한 지배권을 얻었습니다. 식민지 동안, 프랑스는 종종 베트남 사람들을 희생시키면서 베트남의 정치, 경제, 문화 문제에 상당한 통제력을 행사했습니다. 프랑스는 베트남 사회에 뚜렷한 정치적 및 문화적 변화를 가져온다. 근대 교육의 서구적인 체계가 도입되고 베트남 사회에 기독교가 전파되었다.
프랑스 식민 통치는 베트남 국민들이 강제 노동, 높은 세금, 차별 정책을 받는 착취와 억압 정책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많은 베트남인은 농장과 광산에서 일하도록 강요되었고, 다른 사람들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식민지 전쟁에서 싸우기 위해 프랑스 군대에 징집되었습니다. 담배, 인디고, 차, 커피의 수출을 촉진할 목적의 플랜테이션 경제를 발전시키면서 프랑스는 자치와 시민권의 요구를 대개는 무시하였다. 
가혹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식민 통치에 대한 베트남의 저항은 계속해서 커졌습니다. 식민지 동안, 프랑스 통치를 전복시키려는 1930년 옌바이 봉기와 같은 수많은 봉기와 반란이 있었습니다.
프랑스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은 결국 1945년 호치민이 이끄는 베트남 민주 공화국의 수립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프랑스는 베트남에 대한 그들의 지배권을 다시 주장하려고 시도했고, 1946년부터 1954년까지 지속된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은 1954년 베트남을 남북 베트남으로 나눈 제네바 협정의 서명으로 끝이 났습니다. 프랑스의 식민 통치는 공식적으로 협정의 서명으로 끝났지만, 베트남의 역사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고, 향후 수년간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을 형성했습니다.
베트남의 독립과 분단은 1945년부터 1975년까지 베트남의 독립투쟁과 분단, 베트남전쟁으로 점철된 베트남 역사의 시기를 말합니다.
1945년, 호찌민은 프랑스 식민 통치로부터 베트남의 독립을 선언하면서 베트남 민주 공화국의 설립을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는 베트남에 대한 통제권을 다시 주장하려고 시도했고, 1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전쟁은 1954년 제네바 협정이 체결되면서 끝이 났고, 베트남은 공산주의자들이 이끄는 정부의 통제 속에 있고, 남부는 친서방 정부의 통제 속에 있습니다.
알려진 대로, 베트남 전쟁은 1955년부터 1975년까지 지속되었고, 격렬한 전투, 폭격, 그리고 대량 학살로 특징지어졌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상당한 인명과 파괴가 발생했으며, 전쟁 동안 최대 4백만 명의 베트남인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1975년, 북베트남의 공산주의자들이 이끄는 군대는 남한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시작했고, 이는 정부의 붕괴와 공산주의자 정부의 통제하에 있는 베트남의 통일로 이어졌습니다. 그 전쟁은 1973년 파리 평화 협정의 서명과 베트남에서 미군의 철수로 공식적으로 끝났습니다.
전반적으로 베트남의 독립과 분단은 베트남과 국민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 독립, 분단, 전쟁을 위한 중요한 투쟁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의 유산은 오늘날 베트남의 정치적, 사회적 지형을 계속해서 형성하고 있습니다.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도 알려진 인도차이나 전쟁은 1946년과 1954년 사이에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에서 일어난 분쟁입니다. 인도차이나의 옛 식민지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으려는 프랑스군과 호치민이 이끄는 공산주의자 베트민이 이끄는 베트남 독립운동이 벌인 싸움입니다.
그 전쟁은 프랑스가 베트남에 대한 그들의 식민지 통치를 재건하려고 시도했을 때 2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인들은 그들의 독립을 쟁취하기로 결심하고 프랑스군에 맞서 싸웠고, 길고 피비린내 나는 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전쟁은 또한 미국과 중국이 각각의 편에 지원을 제공하면서 다른 나라들에서도 끌어모았습니다.
이 전쟁은 1954년의 디엔비엔푸 전투를 포함한 몇몇 중요한 전투를 보았는데, 이 전투는 비엣민이 승리를 거두었고 프랑스군이 인도차이나에서 철수하는 것을 이끌었습니다. 전쟁은 베트남을 공산주의 국가인 북한과 비공산주의 국가인 남한으로 분할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인도차이나 전쟁은 몇 년 후에 시작된 베트남 전쟁의 전조였으며, 주로 북베트남의 공산주의 세력과 남베트남의 비공산주의 세력 사이에서 싸웠고, 미국은 남베트남의 편에 많이 가담했습니다. 인도차이나 전쟁은 또한 이 지역 전체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고,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에 공산주의 정부가 설립되었습니다.

반응형